일상/취준 과정

Resume를 써보자

쿠쿠*_* 2023. 5. 4. 22:28

이번에 내가 지원해보려고 하는 회사에서 아래와 같이 Resume를 제출하는 칸이 있어서 이번기회에 작성하게 되었다.

(아무리 그래도 대학원 자기소개서와 연구계획서를 작성한거에 비하면 너무나도 간단하겠지..ㅎ)

여러 블로그들을 참고하면서 다들 어떻게 쓰셨는지 하나씩 살펴보았다.  명심해야할 점은 채용 담당자는 많으면 하루에 수십 개의 이력서를 읽는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눈에 띄면서도 빠르게 훑어보기 좋게 작성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기에 이력서는 중요한 내용이 적절하게 강조되어 있고 가독성이 좋아서 적당히 눈에 띄면서도 빠르게 훑어보기 좋게 작성되어야 한다. 그래서 우선 아래와 같이 작성해보려고 한다. 그 밑에 있는 기본원칙은 어느 개발자 분의 기본원칙내용으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가지고 왔다.

 

✔️Notion으로 작성하기 (pdf로 저장하는 방식도 수월함)

✔️깔끔하고 예쁜 디자인으로 외관을 꾸미기

✔️핵심내용을 담아서 장황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글내용을 작성하기

✔️들어갈 내용: Education/ Skill/ Liscence/ Introduce/ Work Experience/ Projects

✔️이력서의 keyword는 '도전', '성장'으로 잡고가기


<기본원칙>

  • 너무나 당연하지만 반드시 사실인 정보만 쓴다.
  • 가능한 짧게 쓴다. 불필요한 내용을 다 쳐낸다. 정보를 추가할 때마다 이 정보가 목적(인터뷰/과제 기회를 얻는 것)에 도움이 되는지를 자문해본다. 이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은 과감히 지운다.
  •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줄글보다 불렛을 활용한다.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좋은 레이아웃을 구성한다. 좋은 레이아웃은 1) 정보 배치 2) 여백 3) 글씨체 4) 포인트 컬러 5) 볼드와 밑줄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완성된다. 만일 이 항목을 혼자 챙기기 어렵다면 구글 문서의 이력서 템플릿 등을 활용해도 좋다.
  • 반드시 한 장일 필요는 없다. 모든 내용을 한 장에 채우기 위해 가독성을 해치면 안된다. (예: 줄간격 줄이기 등) 분량보다 내용에 집중한다.
  • 맞춤법 검사기 등을 활용하여 오탈자를 수정한다.모든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zip 등의 별도 첨부파일을 첨부하지 않는다.

EDUCATION

출신 대학교와 입학연도부터 졸업연도를 간략히 적으면 될 것 같다.

SKILLS

사용할수 있는 기술을 나열한다. 굳이 숙련도를 쓰지는 않아도 되며 카테고리로 나눠서 구분해봐야겠다. 

INTRODUCE

 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과 내 keyword를 적절히 엮는다. 다른 글들에서 2-5줄정도로

 짧게 쓰는듯 싶다.

WORK EXPERIENCE

인턴경험이나 회사에서 일을 했던 경험을 쓴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신경써야한다..!

나는 인턴외에 정식으로 회사를 다닌 적은 없기때문에 학교에서 진행했던 현장실습과 외부인턴 경험을 써야겠다.

PROJECTS

개인 프로젝트 포함해서 본인이 했던 프로젝트들을 설명하고 결과를 설명한다. (많이 해볼껄..)

나는 3가지를 써보려고 하는데 개인 프로젝트 2개와 학교수업때 진행했던 팀 프로젝트를 적었다.

LISCENCE

뭐든 많으면 좋지않을까 싶다..ㅎㅎ

영어 자격증 2개와 운전면허증도 넣었다.

 

#여러번 읽어보면서 수정하는 작업도 필수다!

 

GitHub - codingmonster-tv/Awesome_Resume_Portfolio: 개발자를 위한 이력서 작성 가이드, 포맷 그리고 다양한 예시들

 

GitHub - codingmonster-tv/Awesome_Resume_Portfolio: 개발자를 위한 이력서 작성 가이드, 포맷 그리고 다양한

개발자를 위한 이력서 작성 가이드, 포맷 그리고 다양한 예시들. Contribute to codingmonster-tv/Awesome_Resume_Portfolio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일상 > 취준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tting Started with Google Kubernetes Engine]  (0) 2023.06.25
프로그래머스 level 1 완료  (0) 2023.05.11
전략 다시 세우기  (0) 2023.05.02